반응형

최근 온라인 중개몰을 이용한 '유명 온라인몰 사칭' 형태의 사기 피해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이에 대응하기 위해 웹서버대여 업체와 협력하여 예방 방안을 논의하였으며, 소비자들에게도 피해 예방 요령을 강조합니다.

 

 

온라인 사기 피해 급증, 유의하고 예방하자
서울시 바로가기
(석간)_유명 온라인몰 사칭_ 사기 피해 급증… 피해예방요령 알아두세요.pdf
0.49MB

 

목차:

1. 사기 사이트 피해 증가와 대응 방안

2. '유명 온라인몰 사칭' 피해 급증

3. 다양화되는 상품 카테고리와 공격 수법

4. 피해 예방 요령

 

 

사기 사이트 피해 증가와 대응 방안

 

서울시는 최근 온라인 중개몰(오픈마켓)과 연계하여 홈쇼핑 등 유명 온라인몰을 사칭한 사이트에서 현금결제를 유도, 상품을 보내지 않고 대금만 탈취하는 피해가 늘고 있어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라 지난 8월,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와 국내 주요 4개 웹서버대여(호스팅) 업체 간담회를 개최하여 특정 단어가 포함된 인터넷 주소(도메인) 차단, 일정 금액 이상의 현금거래 모니터링 및 사기 사이트 패턴 공유 등의 방안을 논의하였습니다.

 

 

 

 

 

 

유명 온라인몰 사칭' 피해 급증

 

2023년 1~9월까지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에 신고된 '유명 온라인몰 사칭'사기 피해 건수는 총 218건으로 전년 대비 4배 증가하였습니다. 이 중 가장 많은 유형은 '유명 온라인몰을 가장한 사이트'로, 소비자를 유도하여 대금만 탕감하는 수법으로 파악되었습니다. 관련 피해의 약 90%는 비사업자도 본인 인증만 거치면 입점할 수 있는 특정 오픈매장에서 발생하며, 주로 감시가 느슨한 주말에 거래가 집중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양화되는 상풍 카테고리와 공격 수법

 

당초 가전전문몰에서 발생하던 '사칭' 형태의 공격이 최근에는 종합쇼핑몰까지 확대되며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사기범들은 유명 온라인몰의 사업자 정보, 이미지, 로고 등을 도용하며 공식 홈페이지 주소에 알파벳 추가나 특수문자 삽입 등 교묘한 수법을 사용하여 소비자를 혼란스럽다. 

 

 

 

피해 예방 요령

 

서울시는 이러한 사기유형과 피해예방요령을 숙지할 것을 강조하며, 온라인 중개몰(오픈마켓) 구매 건에 대해 입점 판매자가 주문취소 후 품절․추가 할인 등 미끼로 문자, 메신저 등을 통해 별도 사이트를 알려주면서 현금결제를 유도하는 경우 구매하지 않을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소비자들이 안전하게 온라인 쇼핑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입니다.

 

반응형